본문 바로가기
암/암 알아야한다

암 유발 내적요인. 흡연.음주. 배우 최강희. 자동차 배기가스. 직업과의 관계

by ruha 2022. 11. 6.
반응형

암 유발 흡연

암을 유발하는 내적 요인

 

흡연

음주

배우 최강희

자동차 배기가스

직업과의 관계

 

암을 유발하는 내적 요인

 

흡연

흡연은 암에 원인 1위로 언제나 손꼽힙니다.

흡연으로 사망하는 사람은 아주 많습니다.

오랜 기간 흡연을 한 사람들, 특히 필터 담배를 사용하는 흡연은 기관지에서 발생하는 암에 중요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많이 들은 이야기겠지만 담배는 벤즈안트라센, 벤조피렌 등 발암물질 40종을 포함해 유해 물질이 100종이나 들어 있는 발암물질 덩어리라고 보면 됩니다.

 

담배

담배는 폴로늄, 니켈 등 발암성을 가진 중금속이 들어가 있습니다.

담배를 피울 때 담배 연기로 인해 그 작은 입자가 폐 깊숙이 들어가 폐에 달라붙게 됩니다.

흡수된 타르는 그 유해 물질이 체내에 흡수되어 혈관을 타고 온몸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인체 조직에 퍼져서 손상을 입힙니다. 흡연은 폐암도 문제지만 구강암, 식도암, 후두암, 췌암, 방광암, 인후암 즉 아주 많은 암에 주된 위험 덩어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담배는 직접 피우는 사람들도 문제지만 그 연기를 마시는 간접흡연자의 경우도 영향을 입습니다. 즉 간접흡연자도 폐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지금은 다르겠지만 우리가 어릴 때 만 해도 옛날 아버지들은 방 안에서 담배를 피우셨습니다.그 방에 있는 가족들도 다 영향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간접흡연자들이 폐암에 걸릴 확률이 아주 높게 발생합니다. 암 물질 덩어리, 필자는 담배 끊기를 강력하게 권장합니다.

 

음주

지나친 음주는 암을 유발합니다.

술은 구강, 식도, 인두, 간, 후두, 췌 에서 암을 발생시키는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그로 인해 암 사망자가 높게 나타납니다. 특히 음주는 식도암이 높게 발생하고 간경화를 유발합니다. 즉 술은 간경화로 인하여 간암을 발생시킵니다.

 

술 자체는 발암물질이 아닙니다. 음주는 환경과 연관이 되어있습니다.

술은 다른 요인들과 결합하여 공동 발암 물질이 되어서 심각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즉 음주는 암을 키우는 촉발 인자의 역활을 함으로써 결국 암을 일으키는 주범이 됩니다.

 

참조

음주를 하시는 분들은 매일 술을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당연한 말일수도 있지만 음주를 매일 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하루에 두 잔 정도만 하도록 습관을 바꾸셔야 합니다.

 

흡연과 음주가 동시에 이루어질 때는 이 두 가지가 상호작용을 하여 발암 위험률이 배가됩니다. 담배도 피우고 술도 마시는 사람은 하나만 하는 사람보다 암 발생률이 훨씬 높습니다. 하지만 술을 마시면 담배가 피고 싶고, 담배를 피우면 술이 마시고 싶고 이런 반복 상황에서 벗어나도록 본인이 노력해야 합니다.

 

배우 최강희 이야기

TV에 나오는 배우 최강희가 그런 말을 하였습니다.

우울증에다가 매일 술과 담배를 해야 했었다고 

본인은 의지박약이었다고

좀 괜찮은 사람이 되고 싶은데

금연, 금주를 하루도 못 했다고

 

"아무것도 끊을 수 없는 나는 그런 사람이야" 라고

그러다가 생각이 들었다고 합니다

"이것들은 내가 좋아서 하는 게 아니라 그냥 하는 거야"라고

 

담배 같은 경우는 "괜히는 안 펴야지 하지만 꼭 피고 싶을 때만 펴야지

술도 괜히는 안 마시겠다고 그런데 정말 마시고 싶으면 그때 마실 거라고 그렇게 했었습니다.

 

그러다가 몇 번은 술을 마시고 했었지만 술을 먹다가도 그런 생각을 했었다고 합니다.

술을 마시려다가 "이거 괜히 먹는 거 같아 좀 있다가 더 먹고 싶으면 먹어야지" 하며 

또  술잔을 들다가 "아니야 괜히 먹는 거 같아" 하며 다시 잔을 내려놓고

담배 또한 괜히 피우는 거 같아 하면서 다음으로 미루고 또 다음으로 미루고

그렇게 했는데 세상에 그것이 담배와 술 둘 다 끊게 했다는 겁니다.

 

그리곤 최강희는 말했습니다

세상에~ 이것이 자유다.

 

세상에서 자유라고 생각했던 모든 행동들을 다해보았는데 ( 술과 담배 )

세상에서 자유라는 것은 자기를 진짜 자유롭게 하지 못했다고

그것은 찝찝하고 다음에 또 수습해야 하고

본인은 점점 죽어가는데~

그래서 그녀는 말합니다.

금연과 금주로 인하여 다른 사람들도 진짜 자유를 한번 맛보셨으면 좋겠어요.라고

시간 있을 때 한번 찾아보기 바랍니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암 유발 내적 요인

자동차 배기가스

흡연보다 무서운 발암 물질은 자동차 배기가스입니다. 발암물질의 집합체라고 하는 자동차 배기가스는 발암 위험률이 매우 높습니다. 배기가스 속에서 나오는 발암성 중 대표적인 것이 벤조피렌입니다. 벤조피렌은 세포의 돌연변이를 일으켜 세포를 암으로 변화시키는 물질입니다. 벤조피렌을 들이마시게 되면 간암, 위암, 방광암, 폐암, 식도암, 피부암 등 발생 확률을 높입니다. 특히 벤조피렌은  입자가 작아서 작은 양이라도 마시면 우리 몸에서 먼지와 함께 조직에 달라붙어 오랫동안 발암 작용을 합니다.

 

 

암 직업과의 관계

직업이 유발하는 암의 범위는 엄청나게 넓습니다.

농약을 취급하는 사람 또는 농부나 그밖에 화학물질을 많이 쓰는 직업은 폐암, 간암, 방광암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석면 취급자, 우라늄 광산 근무자, 공장 근무자 등 발암성 먼지나 폐암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직접 취급하지 않아도 공장 매연이나 자동차 배기가스의 노출이 심한 직업이나 많은 먼지에 노출된 사람들은 발암 물질이 몸에 들어와 각종 암을 일으킵니다.

 

이밖에 적지 않았지만 말 그대로 먼지나 오염에 노출되어 있을 시 암에 걸릴 가능성이 크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근무 환경에 먼지가 많고 오염으로부터 노출된 직업들이 많지만 마스크를 잘 끼고 손발 씻기를 자주 하여 관리를 잘하는 수밖에 없으니 먼지 묻은 손으로 음식을 먹지 마시고 본인 몸을 아끼고 관리를 잘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이 글을 읽는 분들은 언제나처럼 파이팅 하시고 웃으면서 좋은 하루를 보내시길 바란다. 스마일~

 

환경적 요인 암도 도움이 되어요. 쉽게 한번 읽어보세요.

https://ruha007.tistory.com/9

 

환경적 요인 암

오늘은 환경적 요인에 발생하는 암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암의 발암 물질 암의 발생 단계 암의 환경적 요인 음식의 암 발암 요인 암을 일으키는 음식 요인 암의 원인 바이러스 성호르몬

ruha007.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