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살빼기 프로젝트

살빼기 프로젝트.몸무계 줄이기.살빼기 대작전. 더이상 실패하지 마세요.

by ruha 2023. 2. 21.
반응형

몸무게를 줄이기 이전에 먼저 알아야 할 상식으로~

몸무게 줄이기. 살 빼기 대작전. 운동과 칼로리.

더 이상 실패하지 마십시오~

살빼기 프로젝트 1부

 

몸무게는 운동만으로 살을 뺄 수 없습니다

 

체중조절이라 하면 많은 사람이 운동부터 생각합니다.

이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바로 나타나는 것이 체중조절로 운동을 Top 1위로 꼽습니다.

남자의 72.4% 그리고 여자의 42.2%가 운동을 식사요법에 앞서 제1의 체중 조절법으로 생각합니다.

체중 감량을 생각하는 사람들이나 비만 환자들 등 가장 먼저 생각하고 결심하는 것이 "이제부터 운동을 열심히 해야겠어"입니다. 그러나 그런 대부분의 사람이 한 달 만에 느끼는 것은 "왜 살이 안 빠지는지 모르겠다" 라며 불평하는 것입니다.

 

한국인의-체중조절법
한국인의-체중조절법

 

이것은 이들의 식생활과 활동량을 살펴보면 그리 이해 못 할 일도 아닙니다.

 

예로> A 씨

A 씨는 10kg 이상의 체중 감량이 필요했고, 이에 스스로 한번 열심히 해보겠다고 매일 2시간 산행을 하루도 빠지지 않고 실행에 옮겼습니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정말 열심히 하여 몸도 가벼워지고 허리 사이즈도 약간 줄었습니다.

그러나 한 달 후에 잰 체중이 단 1kg도 줄지 않은 것을 보고는 놀랐다고 합니다.

그리고 화가 나지 않을 수 없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A씨는 산행을 마치고 기분 좋게 내려오는 길에, 풍겨오는 막걸리와 파전의 유혹을 뿌리치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래도 많이 먹으면 안 될 것 같아서 살짝 목을 축이는 정도로 막걸리 2잔과 파전도 반의반 쪽만 먹었다고 했습니다.

 

A 씨가 체중 감량을 위해 산을 오르내리는 2시간 동안 소모한 총에너지양은 300~400kcal에 이르렀고, 이는 한 번에 하는 운동으로는 꽤 높은 수치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섭취한 막걸리 2잔 파전 반의반 쪽의 칼로리양에 있습니다.

즉 이것이 거의 500kcal를 넘는다는 데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운동과 에너지 & 칼로리

운동은 기를 쓰고 해도 적은 에너지 밖에 소모할 수 없는 반면, 우리를 유혹하는 맛있는 음식은 아주 조금만 먹어도 많은 칼로리를 몸 안에 비축하게 됩니다. 그러니 어떻게 체중 감량이 이루어지겠습니까?

더구나 운동을 많이 할수록 입맛이 좋아져 대체로 음식을 더 많이 먹게 되는 것이 우리의 몸입니다.

 

우리가 흔히 하는 운동과 칼로리

35분간 2.8km 걷기

30분간 8km 자전거 타기

15분간 줄넘기하기

15분간 계단 오르내리기

15분간 2.4km 달리기 등은 

40세를 넘은 성인이 처음부터 하기에 상당히 벅찬 운동이지만 소모되는 에너지는 고작 150kcal입니다.

흔히 하는 다른 몇 가지 운동을 살펴봐도 사정은 마찬가지 입니다.

 

헬스클럽의 러닝머신에는 운동해서 소모한 칼로리를 나타내주는 계기판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한번 시험해 보세요. 최대한 도로 걷고 달려도 300kcal 넘기가 쉬지 않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칼로리와 칼로리

우리 몸의 체중은 섭취한 칼로리와 소모한 칼로리의 차이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섭취한 칼로리가 많으면 살이 찌고, 소모한 칼로리가 많으면 살이 빠지는 간단한 이치입니다.

 

살은 1g은 약 7kcal에 해당이 됩니다.

원래 먹고 운동으로만 하루에 300kcal를 더 소모한다고 하더라도 빠지는 살은 약 40g으로 한 달 내 내 하루도 빼놓지 않고 열심히 해도 1.2kg만 빠집니다.

체중 감량의 적정 속도인 한 달에 2kg을 빼기 위해서는 날마다 약 500kcal가 소모되어야 하는데 운동으로 이 정도 소모할 수 있는사람은 운동을 전문적으로 하는 이들 외에는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35세가 넘으면 운동만으로 살을 빼기가 힘듭니다.

젊었을 때는 그래도 운동하면 체중 조절이 되는 편이지만 나이를 먹으면 왜 생각만큼 안 되는 걸까?

그것은 우리 몸이 먹는 데는 익숙해지었지만, 활동량은 사회적 역할의 변화로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특히 30대 중~후반으로 접어들면서 직장인의 경우, 현장에서 뛰는 일은 점점 줄어들고 이른바 데스크 일이 늘어납니다.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하던 사람도 나이가 들면서 사회적 지위와 함께 경제적 여유가 생기면 자가용을 타게 되고 활동량은 현저히 줄어듭니다.

 

일반 사람 35세 이후 운동이란~

운동이라고 해야 주말밖에는 할 수 없는데 그것마저도 동네 산책 정도인 저강도 운동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나마도 하지 않는 사람은 주말이면 집에서 빈둥거리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반면 나이가 들수록 움직이는 모임보다 먹는 모임이 많아지고, 직장인 경우에도 접대를 자주 하다 보니 회식이 늘고 먹는 음식도 점점 몸에 좋다는 음식과 고칼로리식으로 바뀝니다.

 

많은 사람이 나이가 들면 노화에 따른 현상으로 살이 찐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줄어든 활동량과 많이 먹는 식습관이 근본적인 원인입니다.

 

이렇게 해서 살이 붙기 시작하면 몸은 무거워져 활동량은 더 줄게 되고, 그래서 힘이 없으면 영양소가 부족해서 그렇다고 생각하여 점점 더 보양식 비만식을 찾게 되는 악순환을 거듭하게 됩니다.

 

살 빼기 실패 요인

몸무게는 운동 만으로 살을 뺄 수가 없습니다.

몸무게는 요가나 필라테스로도 살을 뺄 수가 없습니다.

몸무게는 유행하는 다이어트나 다이어트 식품으로 뺄 수 없습니다.

몸무게는 살 빼는 주사와 체형관리로는 체중을 줄일 수 없습니다.

몸무게는 살 빼는 약으로는 체중을 줄일 수 없습니다.

 

기본적인 상식을 알고 몸무게를 줄입시다.

살빼기 프로젝트 2부에서 만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