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위암 진단 종류. 위암 수술 3가지. 위암 치료 방법
위암의 진단, 위암 종류,엑스레이선 이중조 영법, 위내시경 검사, 컴퓨터 단층 촬영, MRI, 위암 검사, 위암 치료방법, 위암 수술 3가지, 위암에 단계 수술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암의 진단
엑스레이선 이중조 영법
조기암 발견에 아주 도움이 됩니다. 엑스레이선 검사는 내시경 검사보다 더 고통이 적습니다. 위에 정기 검진을 받을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엑스레이선 촬영은 정말 단순한 촬영입니다. 정밀 엑스레이 선은 조기암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엑스레이선 이중조 영법은 위암의 형태와 크기 그리고 침윤의 정도 등 정확성 있게 투영하는 기계입니다.
위내시경 검사
엑스레이선 검사가 넓은 것을 보는 것이라면 위내시경 검사는 더 좁게 본다고 해야 합니다. 말 그대로 더 자세하게 위를 본다고 말해야겠습니다. 흔히 아시는 거와 같이 작은 현미경 튜브를 목구멍을 통해 위 속을 관찰합니다. 이때 의심스러운 세포가 있다면 그 세포에 샘플을 떼어내어 조직검사도 할 수 있습니다. 아주 정확하고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위내시경 검사는 정말 필요한 검사입니다. 우리에게는 수면 위내시경 검사도 있으니 참고하기를 바랍니다.
컴퓨터 단층 촬영
컴퓨터 단층 촬영은 CT입니다. 앞에서 말한 이중 조영술과 내시경 검사로 몸속에 위암과 가까운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루어지는 검사법으로 암의 세포가 얼마나 퍼져 있는지도 이 검사를 통해서 알 수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암의 크기와 병기를 결정하는 검사입니다. 이때 암의 전이 여부 또한 확인됩니다. 암의 전이 여부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기에 암이 있다고 확정이 되면 CT 촬영은 필수로 들어갑니다.
MRI
MRI도 암이 얼마나 어느 쪽 어떻게 있는지에 대한 정밀한 검사입니다. 우리 몸속 어디 위치에 얼마큼 있으며 전이 여부는 어떻게 되는지를 MRI를 통해 볼 수가 있습니다. CT에서 애매한 암세포의 경우 더욱 세밀하게 검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밖에 암에 대한 검사로는 혈액검사와 눈에 보이지 않는 출혈 검사도 할 것이고 대변 검사, 그리고 종양표지자 검사 등등이 있습니다.
위암의 치료 방법
위암은 다른 암과 비슷하게 수술 방법, 화학요법, 면역요법, 방사선 요법 등이 있습니다.
병기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으나 보통은 이것들을 병행하면서 합니다.
위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재발을 잘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늦었다고 해서 그리 나쁘지 않은 것이 요즘은 치료 방법과 수술요법 그리고 의료기술의 발달로 위암 생존율이 높습니다.
위암의 수술 3가지
근치적 절제 수술, 고식적 수술, 암세포 감소 수술 이 3가지가 있습니다.
근치적 절제 수술
위암을 수술하고 병을 완전히 고치는 목적으로 하는 수술입니다.
조기 위암일 경우와 국소 림프절에만 약간의 전이가 있는 경우는 근치적 수술이 가능합니다.
고식적 수술
몸의 구토증 또는 출혈 등을 덜어주는 수술입니다. 고식적 수술은 완치보다는 증상 완화를 위해, 화학요법 등 몸의 반응을 좋게 하기 위해 쓰이는 수술입니다. 위암이 식도를 막아서 음식물을 넘기기 어려울 때 식도를 뚫어 주는 정도로도 쓰입니다. 조기암보다 진행 암의 경우는 질병을 다스리는 비율이 떨어집니다.
암세포 감소 수술
말 그대로 암세포를 감소하는 수술입니다. 조기암보다 진행 암의 경우는 치유율이 떨어집니다. 3기 B 이상은 대부분 근치적 절제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입니다.
암의 진행에 따른 위암 수술 방법
1단계 : 위암과 다른 장기로 전이가 된 경우를 포함해서 암 병소를 완전히 도려내는 경우
2단계 : 처음 발생한 위의 암을 절제하기는 하나 전이된 암은 떼어내지 못하는 경우
3단계 : 암세포가 너무 많이 퍼져 절제하지 못하는 경우
4단계 : 암세포가 복강 내까지 퍼져 있을 때, 암세포가 간이나 폐에 전이되어 있을 때, 림프절의 전이가 대장 주변까지 펴졌을 때의 경우
수술 방법
당연한 이야기지만 위암 수술은 위암에 대해 충분한 시설이 갖추어진 병원을 찾아가야 합니다. 그리고 암 치료 전문 병원에서 숙련된 전문의에게 수술받기를 권고합니다. 수술받았다고 할지라도 암세포가 국소 림프절에 남겨 두었거나 또는 암 조직 절제가 충분하지 않아서 암세포가 남아 있을 경우는 재발하기가 쉽다는 점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병원을 고를 시 위암 전문의를 고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술 후에도 필요하면 방사선 치료와 항암 화학요법 및 면역요법을 받는 데 부족함이 없는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참조
조기에 발견하지 않은 이상 위암으로 수술받았다면 위암 수술 후 1년 반~ 2년 반 사이에 재발 위험이 따릅니다.
위암의 수술에 주의해야 할 사항
위 주위에 림프절을 완전히 제거해도 암세포가 다른 림프절이나 간장, 복막 등에 숨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암세포가 흩어져 간이나 폐, 또는 뼈에 번져 있거나 그 주위에 숨어 있는 경우 등입니다. 그 숨어 있었던 암세포가 증식하여 또 암이 재발로 이어집니다. 위암은 재발 수술이 1년 반에서 2년 반까지 재발이 가장 많으니 그 기간 집중해서 몸 상태를 체크해야 합니다.
건강검진
40대 이후는 필수로 해야 하는 그 이름 건강검진.
별다른 증상이 없더라도 받아야 하는 그 이름 건강검진.
건강검진은 1~2년 1회 정기검진으로 받아야 합니다.
위에 관한 정기검진으로는 엑스레이 선 검사와 내시경 검사 이 두 개는 꼭 받으시라고 필자는 권고합니다.
누군가가 나에게 그리 말한 적이 있습니다.
몸에 뭔가가 있을까 싶어서 무서워서 건강검진을 못 받겠어!라고
그렇다면 더 빨리 더 일찍 건강검진받으면 됩니다.
오늘도 이 글을 읽는 분들은 파이팅 하시고, 웃으면서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스마일~
폐암도 있어요. 쉽게 한번 읽어보세요.
https://ruha007.tistory.com/18
'암 > 암종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폐암. 폐암 진단. 폐암 종류 알아보기. 폐암 검사방법. 폐암 담배를 피나요? (6) | 2022.11.16 |
---|---|
폐암은 왜 생기는가? 폐암 종류 알아보기. 폐암 증상 알아보기. (0) | 2022.11.16 |
위암. 위암일 때 나타나는 증상. (2) | 2022.11.12 |
위암. 조기암 진행암, 위암 발생 원인, 위암 식습관. (2) | 2022.11.11 |
암종류. 우리나라 암 순위.남자 암순위. 여자 암순위. 암은 왜 생기는가? 암종. 육종. 림프절. (8) | 2022.10.27 |
댓글